새소식

인터넷/인터넷 꿀팁

폰트 점검기

  • -

무료라고 해서 쓴 폰트가 저작권 위반이라고?

분명히 무료라고 해서 다운받아서 사용했는데 저작권 위반이라며 법무법인에서 메일 또는 전화가 옵니다. 그리고 합의를 보려고 합니다. 합의는 패키지 구매(보통 80~100만원상당). 내가 쓴 폰트는 하나 쓴건데 패키지를 사라니? 사실 이런 수법(?)은 00년 초반부터 성행했는데 아직도 여전한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폰트 업체에서 모니터링을 계속 할 수 없어서 법무법인에 맡겨서 이런식으로 캐치해서 합의를 통해 패키지를 강매하는 쪽으로 하고 있는거죠. 여하튼 살면서 법무법인에 이런식으로 통보를 받으면 가슴 떨리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릅니다. 알려진 방법으로는 무시입니다. 찾아온다고 하면 업무방해죄로 역으로 가능하구요. 실제로 법적으로 해도 사용자 편으로 들어줍니다. 공지를 제대로 안한 업체 탓으로 말이죠. 그러니 너무 불안해 하진 마시길…

유료폰트를 불법으로 다운받은 경우는 다릅니다!
불법다운로드를 근절합시다!

이런 일이 벌어지는 이유

폰트에는 사용범위 라는게 있죠. 바로 웹, 영상, 앱, 소프트웨어, 출력물 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교묘하게(?) 무료폰트라고해서 썼더니 웹은 되는데 영상은 안되는 거였네? 또는 개인에게 무료라고 그랬지 비영리 단체는 아니란다 이런식으로 꼬아서 제대로 확인 못하면 저작권 위반에 걸리기 마련이죠. 심지어 사용중에 사용범위를 나중에 슥- 바뀌는 경우도 있구요. 뭐 배포의 사정이 있기 마련이긴 하겠지만요. 각설하고 최소한의 예방차원으로 내 컴퓨터에 설치된 폰트는 괜찮은건지 간단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때로는 사용범위가 장르에 속하기도 합니다.
게임관련해서는 사용금지 or 스포츠 계통에서는 사용금지 처럼 있기 때문에 확인은 필수죠.

폰트 점검기

한국 저작권 협회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아주 간단하게 내 컴퓨터에 설치된 사항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폰트점검기 다운로드

링크로 들어간 후 하단에 있습니다
압축을 풀고 실행시키면 점검시작!
현재 상태를 알려주고 우측 하단에 상세보기를 클릭!
붉은색으로 표시된 폰트는 다시한번 사용범위를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행스럽게 저는 그래도 나름대로 확인하고 다운받고 또 추천해드리기 때문에 그런 폰트는 없었습니다!😁 물론 이게 100% 커버가 되는건 아닌것 같아요. 초벌 확인으로 해보시고! 의심되는 폰트가 있으시다면 꼭 확인해보세요~ 

관련뉴스

Contents

포스팅 주소 복사 완료😎

PC버전 공감은 상단에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