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포토샵/포토샵 강좌

포토샵 PSD 용량이 클 때

  • -

왜 이렇게 용량이 커?

포토샵으로 작업하다보면 JPG, PNG, PSD가 용량이 너무 클때가 있습니다. PSD는 조금 클수 있지만 그래도 "이건 너무 심한거 아닌가?" 할때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이렇게요.

캔버스 사이즈가 엄청 큰가보다 싶은데
아무리 그래도 너무 큰 것 같은데.. 로딩도 너무 길고..

심지어 별 내용도 없는데 용량이 너무 큽니다. 이런게 두개만 있어도 1기가를 훌쩍 넘기는게 말이 안되죠. 이런 파일들은 특별한 조치 없이는 무슨 짓을 해도 용량에 별 차이가 없습니다. 이런 식이면 저장할때도 불러올때도 오래 걸리고 하드 용량도 과하게 차지합니다.

해결 방법

우선 바로 아래파일을 받아주세요. 이 스크립트 파일이 메타데이터를 정리해주는 녀석입니다. 가급적 위치 이동하지 않을 곳에 저장해주세요!

RemoveAncestorsMetaFromPSD.zip
0.00MB

저장을 완료 하셨다면 문제의 PSD 또는 JPG,PNG 같은 파일을 불러와주세요. 그리고 File - Scripts - Browse를 통해 다운받은 스크립트를 불러와주세요. 그리고 다시 저장해주시면 끝입니다.

다운받은 스크립트를 불러오고 다시 저장하면!
줄..었네?

보통 JPG, PNG 파일등 용량을 수정할 경우 원래(?)의 크기로 돌아갔을테지만 저는 PSD라서 그런건지 절반정도 줄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너무 크죠? 그럴때 체크해볼 사항은 Convert to Object Shape로 된 레이어가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반드시 이렇게 유지해야 된다면 어쩔수 없지만 완성되었고 특별히 필요 없다면 레스터화(Resterize type)시켜주세요. 그리고 다시 위와 같이 스크립트를 불러서 셋팅해주시고 저장!

네가 가장 의심스러워...
588메가에서 2메가로 돌아가는 기적

원래 이 파일은 2메가 정도 밖에 안되는 파일 이었습니다. 후련하면서도 뭐 이런게 다 있나 싶은 PSD 입니다.

파일을 열 때마다 스크립트 체크하면 어떨까?

애초에 매번 어떠한 파일을 열때마다 이 스크립트로 체크하면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겠죠? 한번 적용해보도록 할까요!? File - Scripts - Script Event Manager... 클릭 그리고 아래 이미지와 같이 셋팅해주세요. ※ 처음에 가급적 위치변환하지 않을 곳에 스크립트를 저장해달라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이제 매번 체크하면서 메타데이터를 정리해줄겁니다.

하드의 용량이 많더라도 그것과 상관없이 불러오고 저장할때마다 걸리는 시간도 만만치 않죠😢 이제 그런 걱정은 이 포스팅으로 끝~!

Contents

포스팅 주소 복사 완료😎

PC버전 공감은 상단에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