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에서는 운영하던 애드핏이 카카오로 이전되었네요. 운영을 제외하고 특별히 달라진건 없네요 :)
카카오 애드핏이란?
카카오 애드핏은 PC/모바일 버전 사이트에서 노출되는 수익성 배너 플랫폼이다. 보통 티스토리 블로거를 운영하는 분들이 구글 애드센스에서 광고승인을 받기전 거쳐가는 플랫폼이라고 본다. 필자는 꼭 그럴 생각은 없지만 왠지 분위기 상으로는 필자도 그렇게 해야만 할것 같은 분위기 인것은 사실이다. 아무래도 PC버전 광고가 안된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이 아닌가 싶다. 어쩌면 티스토리 보다 앱에 띄우는 광고 용으로 적합할 수 있다.
이번 블로깅에는 티스토리 모바일 버전에 애드핏을 적용하는 블로깅을 해보도록 하겠다. 애드핏 플랫폼을 이용하기 위해 애드핏에 우선 가입하도록 하자.
카카오 애드핏 바로가기
카카오이지만 다음계정으로 되지 않기때문에 새롭게 가입해야 한다. 파란버튼인 바로 시작을 눌러서 회원가입을 해보도록 하자. 회원가입 절차는 다 잘 하시리라 믿고 넘어가도록 하자.
이미 승인받은 페이지 화면
가입이 완료가 되었다면 이제 내 "모바일 사이트"가 광고를 달 수 있는 사이트인지 애드핏에 심사를 받아야 한다. 상단 "광고관리" 메뉴탭을 클릭하여 +새 매체 버튼을 클릭 하자.
매체 고유값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매체명은 내가 편한대로 입력하면 되고 매체 고유값은 광고를 달려고 하는 사이트 URL을 정확히 입력한다. 그리고 완료 후 광고 단위 등록하기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스크립트를 발급 받게 된다. 여기까지 됬다면 심사서류를 작성은 끝났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작성만 한거고 이제 제출하는 단계를 보도록 하자.
광고관리 페이지에 오면 심사상태가 심사대기로 나올 것이다.
스크린샷은 이미 승인 났기 때문에 심사상태에 승인이라고 나온 것이지 실제로는 심사대기로 나올 것이다. 여러분들도 승인이라는 단어가 나오기를 기대하며 이제 그럼 제출해보도록 하자.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사이트에 넣어야 한다.
전체 광고 단위를 클릭하면 내가 등록했던 사이트 리스트가 하나 나올텐데 거기에 스크립트를 클릭하면 스크립트 창이 나오게 되는 이 코드를 복사하도록 하자. 스크린샷의 클릭 순서대로 하면 될 것이다. 복사가 되었다면 이제 티스토리에 관리자 페이지로 가도록 하자.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을 선택하자.
스크립트 넣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서 플러그인을 선택하고 다음 애드핏 플러그인을 선택한다.
광고 노출 위치를 위 아래 중 하나를 선택한다.
광고 위치를 선택한 후에 하단 코드 넣는 곳에 붙여넣기를 하고 변경사항 적용을 클릭 하면 제출 끝. 그리고 스크립트를 입력한 후 심사기간은 하루~이틀 사이에 완료되며 완료되고 모바일로 확인하면 광고가 나오게 된다.
모바일 화면에서 광고를 확인해볼 수 있다.
애드핏의 장단점
장점이라면 심사 및 코드 입력 등 아주 간단하고 쉽고 빠르다. 단점이 좀 크긴 한데 사이즈가 모바일이기 때문에 광고 배너 사이즈가 한정적이고 PC 사용자에게는 광고가 지원이 되지 않는다. 수익성도 클텐데 여러 검색으로 보기엔 모바일만 가지고 수익성을 가지기엔 크지 않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선택은 유저의 몫이겠지만 광고배너를 입문하는 유저들에겐 좋은 입문 플랫폼이고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기대되는 플랫폼이다. 확실한건 지금 시점에는 주력으로 사용하기엔 많이 부족하다.
애드핏 PC 버전소식
기존의 모바일만 제공하던 배너에서 최근(2018.06.28) PC 버전의 250x250 사이즈 광고를 제공하기 시작한다. 여전히 광고수익을 기대하기보다 구글애드센스를 받기전에 해보는 정도로 좋을 것 같다. 250x250만 제공하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여전히 발전하려고 노력하는 부분이 있기에 계속 지켜보는 것이 좋겠다.
2018.10.10 현재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의 사이즈가 추가되었다.
이래저래 늦은감이 있지만 아직 다음이 애드핏을 버리지 않았다라는 것만으로도 필자의 말대로 아직까지도 지켜볼만하다고 생각한다. 구글 애드센스 합격에 지쳐있다면 다음 애드핏으로 달래보는것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