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일상이야기/영화리뷰

그날,바다

  • -
이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없습니다.
다큐멘터리 2018.04.12. 개봉 110분 한국 15세 관람가

영화 그날,바다를 보다.

첫 영화 리뷰를 이 영화로 할 줄은 몰랐다. 여건 상 영화관에서 자주 볼 수 없는데 사실 시간이 맞아서 본 영화다. 극장에 사람은 총 10명이 안됬던걸로 기억이 된다. (시간이 시간인지라..) 각설하고 리뷰를 시작하자면 이 영화는 세월호 관련 영화이며 다큐멘터리다. 영화자체가 어떤 감정을 자극하고 호소라던가하는 내용은 없고 그날의 데이터, 단서를 가지고 그날 바다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정확히 어떤일이 있었는지를 찾아가는 영화이다.

전체적으로 이 영화의 핵심은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다. 그리고 이 AIS를 분석하고 추적하는 영화인 것이다. 간단하게 AIS는 자동차로 치면 네비게이션이다. 즉 AIS는 배 네비게이션인데 자동차와 다른 점은 이 네비게이션 정보를 외부에도 노출을 시킨다는 점이다. 자동차 네비경우에는 나만알고 있는데 말이다. 그러므로 그 외부에 노출된 데이터 기록을 찾아가며 그날 바다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찾아가는 영화이다.


요렇게 생겼다고 한다.

그렇게 그날에 있었던 AIS를 분석해 나가다보면 그날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났던 것인지 "추론"을 할 수 있게 되고 이 것 역시 "가설"이 되게 되는데 이 것이 꽤 설득력이 아주 그리고 매우 높다라는 것이 특징인 영화이다. 설명이 초등학생들도 충분히 이해하고 관철시킬수 있을정도로 꽤 쉽게 풀어서 그날의 이야기를 풀어준다.

괜히 고인들의 영상들이 주루룩 나오고 내용은 별거 없는 그런 감정의 호소하는 내용이었다면 굉장히 실망했을텐데 그렇지 않고 (마지막 여운을 주는 역활 정도였다.) 데이터와 과학적으로만 접근하였다. 그러니까 이 영화는 이게 답이다 라고 주장하는건 아니지만 이게 아니면 반박불가 할정도로 데이터와 과학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그날,바다 세월호

개인적으로는 데이터와 이론에 관련해서 좋아해서 흥미롭게 본 영화이며 다큐 이런쪽을 좋아한다면 꼭 보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그날에 어떤 진실이 있었는지 한번 보는 것을 추천하며 세월호는 아직까지도 꽤 많은 질문을 하고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아직도 미스터리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영화가 밝혀낸 "추론"과 합리적인 "가설"이 어떤지 그리고 충격적인 결말은 무엇인지 직접 확인해 보는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그리고 영화를 다 보고나면 "그렇다면 왜?" 라는 의문이 하나 남게 되는데 이것은 또 앞으로 우리 모두가 함께 풀어가야 할 이야기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시한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 라는 말이 그저 희망적인 메시지가 아닌 진실이 되기를…

한줄 느낀점

감성팔이 없는 진지한 다큐

Contents

포스팅 주소 복사 완료😎

PC버전 공감은 상단에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