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한글 입력시 굴림체 변경 시
간혹 포토샵에서 한글을 입력시 굴림체로 변경될 때가 있다. 그러다보면 다시 서체를 선택해줘야 하는 굉장히 귀찮은 상황이 발생되는데 간단한 방법으로 굴림체로 변경되지 않게 할 수 있다. 포토샵 메뉴에서 Edit - Preference - Type 을 누르면 "Enable Missing Glyph Protection 체크를 해제" 해주면 된다. 그럼 언제 그랬냐는 듯이 자연스럽게 글을 쓸수가 있을 것이다.
이미지를 참고하면 된다.
방법을 알았으니 간단하게 그럼 왜 그럴까 이유를 말해드리자면 한글서체를 만들때 당연히 쓰이는 모든 글자를 만들게 되는데 간혹 안쓰이는 문자를 안만드는 경우가 있다. 예를들면 뷇땳뜛쪓 같은 쓸수는 있지만 쓰이지는 않는 전혀 의미없는 문자를 만들지는 않는데 이럴때 글자가 출력이 안되면서 그 글자 를 대체 하기 위해 굴림이 나오게 된다. (서체를 만드는 모든 사람들에게 경의를 표하며 무료서체로 제공하는 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티몬체 말고도 표현이되는 서체가 있고 아닌 서체들도 많다.
아 물론 저런 글씨를 쓰지 않았음에도 나오는 경우는 한글을 입력할때 자음과 모음이 입력되는 과정에서 없는 단어가 입력이 되는 경우 굴림체로 풀리게 되는것이다. 요즘 나오는 서체는 이런 안쓸 것 같은 단어까지도 다 표현을 할 수 있게 만들기도 하는데 그래서 안풀리고 잘 써지는 경우도 있다.
그러다보니 어떤 경우에는 굴림으로 안풀리는데 어떤 경우는 굴림으로 풀리는 경우가 있다. 결국 이런 문제를 애초에 방지하기 위해 위의 방법을 사용하면 어떤 글자를 써도 굴림으로 글자가 풀리지 않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