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포토샵/포토샵 강좌

3D 텍스트 효과 만들기

  • -

3D 텍스트 효과

다양한 텍스트 효과 중 많이 사용하는 3D 텍스트 효과를 소개하려 한다. 이번 소개하는 3D 텍스트 효과는 기본적인 방식으로 이 효과를 가지고 응용하거나 이러한 기본적인 방식을 가지고 앞으로 다양한 3D효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물론 이 방식 말고도 다양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게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3D 효과의 원리를 알아보자

여기에서 소개하려는 방식은 글자가 튀어나와 있는 부분 그리고 그림자 역활을 하는 부분 이렇게 두가지의 부분을 작업하여 3D효과를 연출하려고 한다. 좀 더 심플하게 이야기하자면 같은 텍스트를 효과를 다르게 주어 3D의 효과를 보이게 한다는 것이다. 자 그럼 이제 시작하도록 하자.

필자는 800x400에 #454744 컬러의 배경의 캔버스를 열었다. 그리고 하얀색으로 티몬소리체로 글자를 입력하였다. 3D 처럼 글자의 효과를 내려면 폰트가 굵은 폰트를 할 수록 그 효과는 배가 될 수 있다. 3D효과를 나타내고 싶을 때는 폰트 설정에 유의하도록 하자.

 

필자는 폰트 사이즈를 96px로 작업하였다.

위에 설명했듯이 같은 텍스트를 다른 효과를 줄 것이기 때문에 지금 적은 이 텍스트 레이어를 복사하도록 하자.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하고 단축키 Ctrl + J를 눌러 복사하도록 하자.

 

위에 텍스트와 아래 텍스트 서로 다른 효과를 줄 것이다.

위에 텍스트 레이어를 더블클릭하여 레이어 스타일을 설정하도록 하자. 아래 레이어 스타일을 확인해보자.

3D 텍스트 레이어 스타일 1

 

Bevel & Emboss 효과를 조금 주도록 하겠다.

 

그라데이션 #bababa - #ffffff 이렇게 주도록 하자.

 

Drop Shadow로 그림자 효과를 주도록 하자.

 

이렇게 텍스트가 나온다.

이제 밑에 3D효과를 중요하게 만들 아래 두번째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하여 효과를 주도록 하자.그리고 위치는 Shift를 누르고 방향키 ↓아래로 한칸 정도 내리도록 하자. 또는 적당히 밑으로 내려서 작업하도록 하자.

3D 텍스트 레이어 스타일 2

이 텍스트는 밑에 있는 텍스트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어둡게 스타일을 주어야 좋은 효과가 나올 것이다.

 

Inner shadow를 통해 텍스트 안쪽을 자연스럽게 어둡게 만들어 주자.

 

Outer glow를 통해 텍스트 바닥에 놓여 있는 느낌을 주도록 하자.

 

Drop shadow는 조금더 어둡게 그림자 효과를 줄 것이다.

결과

 

완성된 모습!

분명히 다양한 3D 스타일의 효과가 많다. 필자 생각하는 그래도 가장 쉬우면서도 기본적인 3D 텍스트 효과라고 생각해서 소개해보았다. 멋진 텍스트 디자인 하길 바라며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도록 하겠다.

Contents

포스팅 주소 복사 완료😎

PC버전 공감은 상단에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