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포토샵 강좌

글자를 썰어보기

글자를 댕강 썰어보자

어떤 강좌를 해야 많은 사람들에게 아이디어를 줄까 고민을 하는데 이번에 문득 지하철에서 광고를 보다가 "오! 그래 이런 방식도 좋지!" 하면서 생각난 강좌다. 워낙 TV나 인터넷, 오프라인까지 광고를 엄청 많이 해서 그런지 다들 한번쯤은 보셨을거라 생각이 든다.

이게 강좌를 따라하다 보니까 혹시나 하는 마음에 미리 이야기 해드리자면 어느 특정 광고가 아니며 혹여나 광고를 하게 된다면 광고로 표시할 테니 안심하고 강좌를 보시면 된다.그런데 저 같은 듣보가 광고를 받을 일도 없겠지만..

실제 사용된 글자가 썰어진 시안


반값이 아프게 썰려있다. 이것을 따라해 볼 예정이다.

이미 수 많은 광고로 많이 보았겠지만 저 부분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이번 강좌는 실제로 사용이 많이 되기도 하고 레스터화(Rasterize)를 통해 앞으로도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는데 도움이 될 것으므로 선정했다! 그럼 시작해보도록 하자.


캔버스는 800x400 검은색 화면을 만들어 주도록 하자. 그리고 글씨는 굵은 글씨일 수록 이 효과는 좋은데 티몬소리체도 좋고 여기에 사용된 폰트는 ZessType 1st Black체 (https://zesstype.com/)를 사용했다. 폰트는 150px 정도의 크기로 써주도록 하자.

다음은 레이어에서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측을 클릭하여 Rasterize Type을 선택하여 이미지를 만들어 준다. 이 래스터화를 시킴으로서 이제는 텍스트로서의 속성이 아닌 비트맵 속성의 이미지일 뿐이다. 이는 더이상 Type 툴의 옵션을 듣지 않으며 이미지와 같이 오직 Transform을 통해 사이즈를 변경가능하며 글자가 깨질 수 있는 속성이 되었다. 그러므로 래스터화를 하기 전에 사이즈를 꼭 최종사이즈로 맞춘 후 만들어주도록 하자.


이런식으로 레이어가 변경되었다면 성공!


펜툴을 선택하자!

이제 글자를 자를 준비가 되었다. 그렇다면 펜툴[P]을 가지고 위의 이미지와 같이 잡아 주도록 하자. 잡아 주었다면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Make Selection을 클릭하여 영역을 잡아주자.


Ctrl + X(잘라내기) Ctrl + V(붙여넣기)

선택영역이 잡아졌다면 컨트롤 X, V를 통해 잘라냈다가 붙여놓자. 이렇게 함으로써 잘라짐과 동시에 붙여놓으면서 레이어가 추가 되면서 붙여지게 된다. 이제 이 추가된 레이어를 통해 움직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붙여 놓는 순간 살짝 잘린 느낌이 난다. 이제 더 느낌나게 잘라보자.

이제 추가 된 레이어를 키보드를 통해 살짝 왼쪽으로 옮겨주자. 이미지에 Shift를 누른상태에서 키보드 이동이 있는데 사실 적당히 왼쪽으로 옮겨주면 된다.

레이어를 추가하여 그림과 같이 펜툴로 뾰족하게 그려주면서 마무리 하면 될것 같다. 처음에 시작할때 글자를 기울임으로 진행하면 더 역동적으로 잘린 느낌을 잘 살릴 수 있을 것이다.


심심하다 싶으면 광원효과를 집어 넣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사실 이번 강좌는 텍스트의 래스터화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도록 하며 이번 강좌는 여기까지 마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