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한글폰트 7종 2탄 소개
지난 1탄에 이어 2탄을 이어가보려 한다.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상업적으로 이용가능한 무료 폰트들이며 제목부터 본문까지 또는 혼합으로 사용해도 좋을 폰트들을 분류 없이 소개하는 포스팅이므로 직접 예제시안을 보며 어떻게 사용하는게 좋을까는 직접 선택해보는 것이 좋겠다.
물론 필자의 의견도 각 폰트마다 남겨두겠지만 어쨌든 선택은 본인이 하는게 제일 베스트라고 생각한다. 소개는 7종이지만 링크를 통해 들어가면 2~3개 또는 더 많은 서체들이 제공되고 있으므로 사실상 더 많은 무료폰트들이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다.
EBS 훈민정음체
EBS에서 제공하는 서체 중 하나인 훈민정음체다. 훈민정음하면 연상되는 폰트 그대로이며 옛것을 표현할때 탁월한 효과를 보여줄 것이다. 웹디자이너라면 이정도 폰트는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하며 아래 링크를 따라가면 새론체, 주시경체도 제공하고 있으니 마음에 든다면 다운로드 받도록 하자.
고양체
고양시에서 제공하는 고양체다. 귀여운 손글씨체며 본문에 사용하기에도 글씨의 높낮이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 무난하게 사용하기에 좋을 것으로 보인다. 예시와 같이 딩벳 문자가 고양이 이미지가 나오는데 꽤 다양하다. 고양이를 좋아한다면 필수다운이다. 딩벳사용방법은 아래 링크를 따라가면 자세히 나와있다.
법정체
윤폰트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폰트 중 하나인 법정체다. 지금은 돌아가신 법정스님의 붓글씨에서 착안한 서체이며 갈대같지만 힘있는 서체가 인상깊다. 윤폰트의 무료폰트는 법정체 말고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폰트매니저를 다운받아야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아마 자동으로 무료 글꼴들을 사용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법정체 말고도 나머지 무료폰트들도 퀄리티가 아주 좋으니 폰트매니저를 다운받고 사용하도록 하자.
야체
숙박앱 야놀자에서 제공하는 야체이다. 펜글씨를 꾹꾹 눌러 쓴듯한 귀여운 느낌의 서체다. 영문도 역시 귀여움을 유지하고 있으니 귀여운 영문체를 원한다면 야체를 이용해도 좋을 것이다. 야체는 본문으로 쓰기 좋을 것 같이 보이지만 본문보다도 제목용으로 쓰면 좋을 것 같다. 참고로 야놀자의 모든 광고는 이 서체로 작업된다고 한다.
이롭게 바탕체
디지털 디바이스에 최적화되게끔 만든 폰트라고 한다. 즉 웹폰트에 최적화된 폰트인데 웹폰트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쓰기 좋아보인다. 본문에 사용한다면 역시 웹폰트로 사용하거나 제목역시 가능할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바탕체보다 더 세련된 느낌의 바탕제다. 링크를 통해가면 웹폰트도 따로 다운로드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잉크립퀴드체
더페이스샵에서 잉크립퀴드 제품을 만들면서 공개한 서체인 잉크립퀴드체다. 손글씨 서체의 느낌이며 개인적으로 마음에드는 손글씨 느낌이라 추천해본다. 수지가 마음에 들어서 추천하는 것이 아니다. 사이트가 좀 시끄러운데 다운받을때는 빨리 받고 창을 닫거나 소리를 낮추고 링크를 들어가는 것이 좋다.
푸른전남체
전라남도청에서 제공하는 푸른전남체다. 보자마자 이거야 라는 느낌보다는 보면 볼수록 괜찮은 서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론 볼수록 매력있는 서체가 사실 많지 않은데 마음에 들어서 리스트에 올려본다.
지금까지 필자가 포스팅한 무료서체들만 가지고 있어도 디자인 하는데 지장이 없을 것으로 생각이 든다. 그러나 서체의 세상은 넓고도 깊다. 유료서체는 지금 무료서체보다 훨씬 더 멋지고 다양한 디자인을 나타낼 수 있다. 한번 사용해보면 유료폰트를 벗어날 수 없는 힘이 있다. 하지만 유료폰트라고 다 좋은 폰트는 아니니 폰트를 보는 눈을 기르는 것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