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스타 자막을 따라해보자!
저번 썰전 자막에 이어서 MBC의 간판 예능 라디오스타 자막을 따라해보도록 하자. 한 방송에서 사용하는 자막의 스타일은 꽤 다양한데 가장 무난하면서도 여러분들도 쉽게 쓸 수 있는 스타일의 텍스트를 따라해보도록 하자. 이번강좌는 텍스트 효과 3가지를 알려드린다고 생각하면 좋겠다.
시작하기 앞서 고딕류의 폰트를 필요로 한다. 유료 폰트로는 윤고딕류가 좋을것 같고 아니라면 Noto Sans CJK KR 폰트를 다운받도록 하자. 이번 노토 산스는 이번 강좌에서 사용한 폰트다.
너무 많이 본 자막이다.
이번에 시도해볼 자막스타일인데 무도에서도 본것 같을 정도로 친근함이 있다. 물론 무도에서 사용되진 않았던걸로 판단이 된다.(…) 자 그럼 한번 확인해보자. 자막에 글씨의 효과가 3가지다. 파란색, 핑크색, 노란색(?) 이렇게 3가지의 레이어 스타일을 한번 보도록 하자. 먼저 각 색마다 텍스트를 따로 써줘야 한다. 즉 위의 자막대로 하려면 "본인의 따로 리액션 따로 때문에 따로 이런식으로 텍스트를 따로 써서 연결해야 한다." 썰전 자막때도 마찬가지인데 이 부분의 설명이 빠졌던것 같다.(…) 자 그럼 시작하자.
파란색 텍스트 Layer Style
위에 말했듯이 따로 따로 글씨를 써주도록 하자.
800x400 사이즈 그리고 배경은 색은 #494949로 하나 만들어서 글씨를 써주도록 하자. 글씨 색은 하얀색(#fff) 크기는 적당히 여러분들이 적당히 하되 글자 자간, 장평을 위에 이미지와 같이 설정해주도록 하자. 그리고 기울임까지 설정해주자. 그럼 파란색 스타일을 시작하자.
Storke의 Position을 Center로 지정해주자.
Drop Shadow로도 Storke효과 같이 표현이 가능하다.
Drop Shadow 옆에 있는 +를 누르게 되면 하단에 추가가 되는데 이렇게 옵션에 +에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하여 추가가 가능하며 이번 강좌를 통해 여러 곳에서 응용이 가능한 부분이므로 꼭 기억해 두도록 하자.
Drop Shadow를 추가하여 그림자 효과를 주면 끝!
이런식으로 표현이 되었다.
베이스가 될 텍스트 효과를 만들었다. 자 그럼 이제 핑크 텍스트 효과를 진행해보도록 하자. 파란색 텍스트 효과에 자신감이 생겼다면 아마 다른 부분도 아주쉽게 적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핑크색 텍스트 Layer Style
파란색 텍스트와 크게 다르지는 않다. 살펴보면 텍스트에 그라데이션이 추가되어 있을 뿐 나머지는 파란색의 효과에서 색만 조금 다를 뿐임을 금방 눈치 챌수 있을 것이다.
Storke Position Center와 컬러는 4C050E로 진행해주자.
새롭게 추가된 그라데이션 효과를 이미지와 같이 지정해주자.
파란색 텍스트와 같이 DropShadow를 추가하고 컬러만 변경해주도록 하자.
이제 특별히 설명하지 않아도 될듯 하다.
핑크 텍스트의 효과가 완성되었다.
이제 마지막 하나 남았다. 여기까지 쉽게 했다면 마지막 텍스트 스타일 같은 경우 조금 다르긴 하지만 여러분의 응용력을 기대하며 강좌를 마무리 할까 했지만 마지막 부분은 조금(?) 스타일이 달라서 진행해보도록 하자.
노란색(?) 텍스트 Layer Style
필자의 방법이 아닌 여러분이 텍스트를 보고 이렇게 하면 되겠다 싶은 효과로 진행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것이 꼭 정답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번엔 Stroke를 추가하여 표현하도록 하자. Position도 Outside를 체크하자.
추가된 Storke로 그라디언트를 표현 하자. Size도 꼭 확인해보도록 하자.
텍스트 안에 그라데이션을 표현하자!
DropShadow로 그림자를 설정해주면 끝!
완성된 결과물이다. 원본과 최대한 비슷하게 표현하려고 했지만 잘 됬는지는 여러분들의 판단에 맡기기로 하겠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도록 하며 라디오스타 자막 따라하기는 여기까지 마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