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포토샵 강좌

입체적인 글자 표현하기

글자가 불쑥 튀어나오게 만들어보자!

이번 강좌는 언젠가 한번쯤은 본 텍스트 효과일 것이다. 방송자막이나 아니면 웹에서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효과다. 한번 이 효과를 해보도록 하겠다. 생각보다 쉽지만 귀찮은(?) 작업이 동반될 예정이다. 그러나 완성했을때 뿌듯함을 느끼시길 바라며 시작하도록 하겠다.

효과방법


글자를 하나 써주자!

800x400 사이즈에 하얀 배경에 티몬체로 150px 사이즈로 "짜잔" 이라고 글자를 써주었다. 텍스트 색상은 #00c6ff로 잡았다. 물론 원하는 텍스트로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가이드 라인을 잡아주자

이제 우리는 가이드 라인을 글자의 조금 하단 가운데에 중심점을 잡아주도록 하자. 이 부분이 핵심인데 가운데 잡으면 가운에서 글자 튀어나오고 우측으로 잡으면 당연히 우측에서 튀어나온 것처럼 보이게 된다. 그러므로 상황에 맞게 잡아주도록 하자. 그리고 이미지와 같이 펜툴을 이용하여 글자의 "끝면"이 되는 부분을 잡아주고 중심점으로 향하도록 설정해주자.


그람자를 넣어주자.

펜툴로 영역을 잡았다면 영역에 그림자를 채워주자 컬러는 #000529 이렇게 넣었다. 참고로 펜툴로 영역잡고 마우스 우측 클릭, Make Selection으로 선택영역을 잡을 수 있다. 레이어를 추가하여 진행하는 것을 잊지 말자.


위와 같이 계속 진행해주자.


노가다(?)를 진행해주자.

진행하다보면 중간에 약간씩 비는 영역이 나올 수 있다. 거의 필연적으로 나올텐데 그럴땐 레이어를 하나 더 추가하여 그림자와 같은색으로 브러쉬든 영역채우기든 이용하여 색을 칠해주면 된다. 아주 간단하다.


드디어 완성


배경과 색을 조금 건드려서 마무리

펜툴 연습도 되고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는다. 그리고 완성되었을때의 뿌듯함을 느껴보시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길 바라며 이번강좌는 여기까지 마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