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포토샵 강좌

Custom Shape 등록

Custom Shape로 등록해보자

많은 분들이 생각보다 Custom Shape 등록방법과 그리고 유용성을 잘 모르는것 같아서 이번에 강좌로 해보려고 한다. 필자는 이 Custom Shape를 좋아하는데 그 이유는 Vector 기반으로 일러스트레이터와의 경계를 없애주고 한번 등록만 해 놓으면 언제나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시간도 절약되고 일러스트레이터 처럼 자유로운 크기 변형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어찌 싫어할수가 있을까! 한번 사용하게 되면 필수 여러분들의 필수 아이템이 될것이라 믿는다.

일러스트에서 포토샵으로…

필자가 추천했던 무료이미지 사이트 소개에서 (무료이미지 & 아이콘 사이트 소개) 일러스트 관련 모양 이미지를 받았을 때 그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해서 늘 일러스트를 키거나 하기 귀찮고 또 그 파일을 다시 찾아서 열기 참 쉽지가 않다(…) 한번의 고생(?)으로 앞으로 편하게 써보자.


출처 : https://www.freepik.com

AI 파일이기 때문에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열어야 한다. 그렇다라는 것은 저 모양을 쓸때마다 열어야 한다는건데 그럴순 없다. 우선 사용할 것을 선택해서 Ctrl + C 하도록 하자.


Shape가 중요하다.

이제 포토샵으로 돌아와 적당한 사이즈의 캔버스를 열어서 Ctrl + V를 하자. 그러면 위와 같은 이미지가 뜨는데 Shape Layer를 선택하고 OK를 누르자. 반드시 Shape 여야만 한다.


짜란! 이렇게 포토샵으로 불러오자.

자 이제 Shape로 불러왔다면 이제 다 됬다! 참고 : 만일 불러온 후 자신이 뭔가 모양을 더 추가하고 싶다면 펜툴이나 Shape툴을 통해 추가할 수 있다.


준비가 끝났다면 위의 순서대로 진행하자

지금까지의 진행대로 했다면 레이어는 건드릴 필요 없이 위 순서대로 클릭해주면 된다. Shape 툴 선택 - 메뉴 Edit - Define Custom Shape 클릭. 혹시라도 마지막 Define Custom Shape이 활성화 되지 않았다면 레이어 선택을 제대로 했는지 확인해보자. 물론 Shape 툴도 선택을 제대로 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중 하나라도 안되어있다면 활성화되지 않는다.


Custom Shape로 들어가 확인해보자.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Custom Shape에서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 필자가 전에 강좌했던 말풍선(말풍선 강좌) 역시 직접 만들어서 위와 같은 방식으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이번 강좌의 핵심은 바로 Shape다! Shape를 등록시키려면 반드시 Shape로 이루어져 있어야 할것. 혹시라도 Convert to Smart Object로 하려고 한다면 아쉽게도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길. 이번 강좌는 여기까지이며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도록 하겠다.